반응형

안녕하세요 형주의서입니다~

스타벅스가 처음 한국에 들어온 때가 1999년이었습니다. 이미 전 세계를 대표하는 프랜차이즈인데, 한국에서도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죠. 앱·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에 따르면 2020년 만 20세 이상 한국인이 국내에서 가장 많이 결제한 커피숍이 스타벅스로 결제 금액이 2조원이 넘습니다. 그다음으로 2위인 투썸플레이스가 5천억이 처음 넘으니, 스타벅스의 위엄을 실감할 수 있겠죠. 2위인 투섬, 3위 이디야, 4위 메가커피, 5위 할리스, 6위 빽다방, 7위 파스꾸찌를 합쳐도 스타벅스를 못 이깁니다.

 

스타벅스의 위엄

스타벅스는 작년에 국내 매장 수가 1,500개를 넘었는데요, 제가 10년 넘게 살았던 구리에는 유독 소홀했던 것 같습니다. ㅋㅋㅋ
구리에 스타벅스 매장은 2013년이 돼서야 처음 생겼습니다.

 

 

2013년 5월에 구리돌다리점이 생기면서 구리와 스타벅스의 인연이 시작됐고, 그 해 11월에 구리인창점이 구리 2호 스타벅스가 됐습니다. 둘 다 구리역(중앙선)에서 걸어서 5분 내외의 거리입니다. 사실 구리는 인구 20만명의 소도시인데요, 면적이 웬만한 서울의 구 보다도 작습니다. 그러다 보니 구리 어느 지역에서도 광진구, 노원구, 태릉, 상봉동 등 서울과 바로 근접한 이점이 있고, 잠실은 30분 정도면 충분히 갑니다. 어쨌든 이 정도 규모 소도시에 스타벅스 매장이 적은 것도 이해는 갑니다. 하나도 없는 건 좀 너무 했지만.

 


그렇게 서울과 상당히 가까웠지만 너무나 작은 땅덩어리 때문에 구리시는 스타벅스와는 인연이 그다지 없는 듯 보였습니다. 그러다가 2010년대 말부터 구리, 남양주 쪽에 에 신도시가 생기기 시작했죠. 갈매지구가 구리의 대표적인 신도시인데요, 2018년 9월 구리 스타벅스 3호점인 스타벅스 구리갈매역점이 들어오게 됩니다. 새로 생긴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지하철역, 모다 아울렛까지 스타벅스 입장에서는 꽤 매력 있는 입지였나 봅니다.

 

 

이렇게 해서 현재 구리에 스타벅스는 구리역(중앙선) 근처에 구리돌다리점, 구리인창점 두 곳, 갈매역(경춘선) 옆에 구리갈매역점 한 곳, 총 세 곳입니다.

지금은 광장동으로 이사 왔지만 아이 미술학원 때문에 토요일마다 구리를 가는데요, 오늘도 변함없이 구리를 가서 아이를 미술학원에 내려 주고 장자호수공원 쪽으로 산책을 갔다가 지릴뻔 했습니다.

 

맥도날드 구리토평점이 있던 자리에 스타벅스가 입점합니다.

네 스타벅스가 입점하네요 ㄷㄷㄷㄷ
이 자리는 원래 맥도날드 구리토평점이 있던 자리로, 장자호수고원 옆이고 주변에 구리중고, 토평중고 등 학교들도 꽤 많습니다. 그리고 이 주변이 젊은 부부들이 많이 살고 나이 많은 어르신들도 많이 살아서 맥도날드 구리토평점은 장사가 꽤 잘 되는 편이라고 생각했습니다. 제가 구리로 이사 왔을 때부터 있었을 테니 제 생각에는 최소 20년 그 자리에 있지 않았나 생각하는데 그 맥도날드가 올해 4월에 문을 닫아서 놀랐는데요,

그 자리에 스타벅스가 들어온다니 더 놀랐습니다.

지금은 누군가에게 세를 준 제 구리 집이 이 근처인데요, 늘 마음속으로 이 근처에 스타벅스 하나 들어오면 딱이다 라고 생각을 늘 했었습니다. 그런데 그 생각이 딱 이렇게 현실이 되니 지릴 수밖에요 ㅋㅋㅋ

지금 이 주변은 지하철 공사가 한창입니다. 8호선의 연장선인 별내선이 이 지역을 관통하는데요, 역명은 '토평역'이 될 것으로 알려져 있고 개통 예정일은 2023년 9월입니다. 이 전 역이 '선사'인데요, 즉 토평역은 서울에서 구리로 오는 첫 지하철 정거장인 셈이죠.

스타벅스가 어떤 연유로 이 지역에 들어오는지는 알 수 없죠 ㅎㅎ. 스타벅스가 알아서 시장조사했을 수도 있고, 입점 제의를 받아서 검토해보니 괜찮아서 입점을 결정했을 수도 있습니다. 다만, 노년층부터 청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유동인구가 많은 장자호수공원 근처가 역세권이 되니 스타벅스 입장에서도 지나칠 수 없었다는 거라고 생각합니다.

 

장자호수생태공원

이렇게 저의 집 근처에 구리 스타벅스 4호점이 들어오면서 이 주변은 이제 역세권에 스세권이 될 예정이네요. 안타깝게도 제가 일단 지금은 여기 살지 않아서 장자못 스타벅스를 누리지는 못하지만, 오픈되면 주말에 한번 가야겠네요^^ 지금 한창 공사 중일 테니 아마 올해 8, 9월이면 오픈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.

 


역세권+스세권이 돼가는 구리 저희 집 동네가 더욱더 발전하길 기원합니다^^

반응형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